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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타

결과 - 원인 순으로 벌어지는 이야기.

결과 - 원인 순으로 벌어지는 이야기 구성.

by 고니

 

 단편영화를 보다보면 처음부터 상황이 벌어지고 관객들을 몰입하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보게 된다. 짧은 시간안에 관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할 뿐만아니라 흥미를 끌기 위해서 쓰이는 방식이다. 이러한 구성의 영화들의 흐름을 잘 알고 사용하게 되면 반전의 포인트를 잘 살릴 수 있으며,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. 대표적으로, 단편영화 미성년자 관람불가 처럼 말이다.


-단편영화 미성년자 관람불가 중-


 처음부터 심상치 않게 벌어지는 사건. 경찰은 한 소년을 가혹하게 취조하고 있다. 관객은 순간 소년이 저지를 범죄가 궁금해지기 시작한다. 경찰은 칼을 꺼낸다. 범죄는 살인사건, 소년은 어머니를 죽인 것이다. 하지만 뒤이어 반전이 일어나고, 이 상황은 아버지와 아들의 자작 연극이였다는 것이 밝혀진다. 관객은 순간 등뒤에 칼이 꽂힌 기분이다. 그리고 이러한 사건을 꾸미는 원인은 보험금이라는 것이 밝혀진다.


-단편영화 대한민국 여자 중-


 또 다른 영화 한 편을 살펴보자. 대한민국 여자는 버스정류장에서 한 남자가 여자를 납치하려고 하는 상황을 보여준다. 그리고 감독은 여자의 입장에서의 심리를 보여줌으로써 관객들이 남자에게 위협을 느끼게 만든다. 뒤 이어 차 한대가 들어오더니 여자는 점 점 공포를 느끼게 되고, 결국에는 택시를 타고 도망가게 된다. 그리고 반전이 발생한다. 남자는 여자를 위해 이벤트를 해주려는게 밝혀지고, 오히려 택시기사가 유괴범인 것이다.


유괴범으로 의심되는 남자를 피하려고 택시를 탄 여자는 유괴를 당한다.


 앞서 살펴본 영화들에서 보면 상황을 연출하는 능력이 상당히 뛰어나다. 미성년자 관람불가에서는 풀샷은 안보여줌으로써 상황을 전혀 눈치 채지 못하게 하고. 배우들의 연기 또한 관객들을 몰입하게 한다. 두번 째 영화에서도 마찬가지이다. 여자의 심리에 집중시키는 연출 그리고 전라도 사투리로 인한 남자의 위협적인 말투. 이러한 상황으로 관객에게 전혀 다른 생각을 할 기미를 주지 않게 하면서, 마지막에 모든 것을 밝힌다.  

 중요한 것은 이러한 상황에 대한 시나리오가 탄탄해야지만 이러한 방식이 가능해진다. 어설픈 얘기로 접근했다간 관객들에게 '막장 영화'라는 말을 듣기 일쑤다. 결과 - 원인 구성의 영화를 제작하려고 한다면, 먼저 충분히 앞에서 설명한 영화들을 분석하고 난 뒤 영화를 제작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.